성공학 / / 2023. 10. 17. 06:21

세일즈에 필요한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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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직종과 상관없이 사회생활이든 가정생활이든 타인을 설득하고 영향을 끼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도 설득하며 무언가를 해나갑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인 다니엘 핑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넓은 의미의 세일즈 업무를 우리는 근무 시간의 40%를 쓰고 있고, 이 비율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살아가면서 세일즈와 무관한 일을 한다고 해서 세일즈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세일즈 단어를 아는 것은 모두에게 필수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세일즈 단어를 아는 것이 힘입니다. 어떤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우리의 상대방은 행동을 할지 말지 결정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더라도, 외적으로 드러나는 단어에 따라 우리의 설득력은 큰 차이로 달라집니다. 그래서 현재 카피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럼 세일즈에 필요한 행동 촉구 카피에 대해 더 자세히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일즈에 필요한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
세일즈에 필요한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

 

[목차]
1. 카피라이팅
2.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은 제품과 아이디어 그리고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사용되는 메시지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파고드는 문장으로 공감하고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놀라운 힘을 발휘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피라이팅은 광고, 마케팅, 미디어, 웹사이트 등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피라이팅의 묘미는 판매하는 사람과 그것을 구매하는 사람 모두가 원하는 것을 얻고 기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판매하는 사람은 자신만의 재능이나 아이디어 또는 서비스를 팔 수 있으니 기쁘고, 구매하는 사람은 자신의 문제와 고민을 해결하거나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기쁜 것입니다. 

 

그리고 카피라이팅에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에 의해 온라인에서는 클릭률이라는 사람들의 반응률이 증가하고 구매를 촉구하는 전환율도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두 가지는 단어와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어를 생각하며 무엇을 어떻게 말할까 와 구성을 생각하며 무엇을 어떤 순서로 말할까의 조화는 결국 사람들의 반응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즉, 팔리는 카피 단어가 있고, 설득을 위한 카피 구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어의 힘은 중요합니다. 같은 의미의 메시지라도 어떤 단어를 쓰느냐에 따라 사람의 반응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메시지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설득되어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니 메시지의 구성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카피라이팅의 문장 구성은 PASONA 법칙이 널리 통용되고 있는 이유겠습니다. 이 중에서 이번 페이지에서는 마지막 구성 요소인 Action 행동 요소인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파소나 법칙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문장의 구성을 문제 제기(Problem) → 공감(Affinity) → 해결책 제시(Solution) → 제안(Offer) → 특정고객(Narrow) → 행동 촉구(Action)의 순서로 구성하여 설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파소나 법칙 구성의 마지막 요소인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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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촉구 카피라이팅

그럼 행동 촉구 카피라이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메시지의 진짜 목적은 그 메시지를 읽는 사람들이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메시지의 구성을 파소나 법칙에 맞게 구성한 다음 마지막 한 문장을 더 해주는 것입니다. 서둘러서 지금 당장 주문해야 한다는 식의 메시지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오늘 밤 12시까지만 4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또는 '마감세일은 오늘 밤 12시까지입니다.'와 같은 메시지로 사람들의 행동을 촉구할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 주문하라는 메시지는 너무나 뻔한 메시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파소나 법칙에 의해 쓰인 글을 읽고 마지막 서둘러서 주문하라는 뻔한 메시지를 읽는다 하더라도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정말 강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구매고민을 하던 차에 서둘러서 구매하라는 메시지를 접하게 된다면, 그 사람들의 머릿속에서는 구매 방아쇠를 당기게 만드는 강력한 행동 촉구 메시지가 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을 만들 때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수고를 덜어주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신이 원했던 것이 해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차가 복잡하거나 까다로우면 행동을 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은 친근감 있고, 긍정적인 단어로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주 목요일부터는 자동으로 배송료가 부과됩니다."와 같은 부정적인 메시지보다는 "이번 주 목요일까지는 배송료가 무료입니다. 또한, 원치 않으시면 다음 날 오후 1시 전까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와 같이 친근하면서 긍정적인 메시지는 구매하고도 바로 취소할 수 있으니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행동할 수 있는 편안함을 주는 메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에서는 많은 선택지를 두면 안 됩니다. 평소 생활하면서도 생각할 것이 많고 선택을 강요받으며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다시 한번 많은 선택지를 보여주면 그것은 배려가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의 행동을 막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지가 적을 때 오히려 판매율이 10배나 상승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추천 상품'이라는 단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이니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을 살펴보고 상세하고 친근하게 답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질문을 한다는 것은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버튼을 누르기 직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 때 구체적으로 사람들의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힌다면 행동으로 전환되는 것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질문은 자주 하는 질문 페이지를 만들어 자신이 노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구매율이 올라가도록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카피라이팅과 행동을 촉구하는 카피라이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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