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 / 2023. 9. 26. 15:54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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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특정 상품과 브랜드가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어떤 상품과 브랜드는 우리의 뇌에 각인되는 반면 어떤 상품과 브랜드는 금방 잊히고 사라집니다. 이는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어진 치열한 오늘날의 무한경쟁 시대에 고객에게 우리의 상품과 브랜드를 알려고 구매까지 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전략을 사용하면 우리의 상품과 브랜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목차]
1. 고객의 뇌에 브랜드 심기
2. 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
3. 무의식을 자극하는 메시지

고객의 뇌에 브랜드 심기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뇌에 우리의 상품과 브랜드가 심겨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마케팅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브랜드는 단순한 로고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비즈니스의 정체성이 명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무엇을 대표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비즈니스를 다르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부에서 바라보는 브랜드와 외부에서 바라보는 브랜드 정체성의 간극을 좁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 이를 일관성 있게 알려야 합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통해 연결되도록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실히 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역사, 그리고 어떻게 발전하고 나아가고 있는지를 들려줘야 합니다. 우리의 브랜드를 잘 전달한 이야기는 고객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연결된 느낌을 주고 친숙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시면 좀 더 고객의 뇌에 우리의 브랜드가 견고하게 심길 것입니다. 시각적 요소는 우리 뇌가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관된 시각적 요소를 브랜드에 접목하시길 바랍니다. 시각적 브랜드를 일관되게 적용할수록 고객은 비슷한 시각적 요소를 경험하더라도 우리 브랜드를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지속될 수 있는 강력한 정신적 연결이 형성된 것입니다.

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

경쟁이 치열한 시장경제에서 우리의 브랜드를 알려고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거나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보다 친밀한 접근이 있을 수 있으며, 우리의 브랜드나 상품,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
다양한 채널로 고객의 감정을 자극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방법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감동적인 이야기나 고객들의 후기를 공유하여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시길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그것을 접한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받고 공감하게 되면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브랜드와 고객의 상호작용은 신뢰를 구축하고 더 가까워지는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한 방법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에게 개별화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방식은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핵심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장점으로는 우리의 브랜드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메일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소식을 공유하면 고객들은 브랜드와의 연결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콘텐츠 발행을 활용한 방법

블로그, 팟캐스트,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발행할 대 고객의 입장에서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유용하고 긍정적인 정보를 제공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객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련된 주제에 대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욕구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감정을 자극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달함으로써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구축할 수 있겠습니다.

무의식을 자극하는 메시지

다들 구매할 계획도 아닌 제품을 충동적으로 구매해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는 전적으로 우리의 의식적인 선택의 결정이 아닐 것입니다. 만약 어느 가게에 들어갔는데 갓 구운 빵의 향기가 공기 중에 퍼진다고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갑자기 버터를 바른 따뜻한 빵 한 조각이 먹고 싶어 집니다. 이것은 우리의 무의식이 어떻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아주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람들이 구매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감정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색상이나 음악과 향기에 따라 특정 감정들이 생기게 되고 그것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소들이 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흥분과 유혹의 감정을 전달하고 차분한 클래식 연주곡은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이러한 감정적 요인들을 분석하고 잘 활용하여 사람들의 구매욕구를 상승시키도록 해야겠습니다.

 

일상생활에 볼 수 있는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는 식당을 선택할 때 비어 있는 식당보다는 문 밖에 줄이 늘어서고 사람들로 꽉 차있는 식당에 방문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도 사람들의 무의식적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사회적 증거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느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고객 리뷰와 사용자 후기를 중요하게 살펴보는 이유도 무의식적인 현상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증하는 것을 보면 우리의 무의식은 그것을 신뢰의 증거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업은 이러한 현상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무의식은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무의식은 무언가를 얻게 된 효용보다 잃는 것에 대한 실망을 더 크게 느낍니다. 그래서 기회가 제한되어 있거나 수요가 높다고 느껴질 때 우리의 무의식은 늦기 전에 무언가 조치를 취하도록 우리를 재촉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한시적 제공'이라는 문구나 '재고가 몇 개 남음'과 같은 희소성 메시지를 자주 전달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우리의 반응을 촉발합니다. 그래서 구매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명품 브랜드가 이러한 무의식을 자극하는 메시지를 잘 사용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한정판매는 사람들의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렇게 효과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고객의 구매를 늘리려는 기업은 사람들의 뇌에 자신의 브랜드를 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여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무의식을 자극하는 메시지를 제공하여 고객의 구매를 늘리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아무리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요건들이 부족하다면 사람들에게 잊히게 됩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메시지는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우리의 브랜드를 알리는 노력을 계속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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